미디어
금강 제1의 유통 거점, 해포(海浦) 강경을 아시나요? - 5월 18일, 강경도서관에서 충남해양문화포럼 열려
-
작성일2024-05-14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319
-
금강 제1의 유통 거점, 해포(海浦) 강경을 아시나요?
- 5월 18일, 강경도서관에서 충남해양문화포럼 열려
충남역사문화연구원과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5월 18일(토) 강경도서관에서 ‘금강유역의 해양문화와 그 유적’을 주제로 2024년 두 번째 충남해양문화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13시 30분부터 ‘해포(海浦) 강경의 공간적 특징과 해양성’(건양대 이철성 교수), ‘강경의 역사적 변천과정’(강경역사문화연구원 김무길 연구부장)의 주제 발표와 강경역사문화연구원 류순자 연구원의 해설로‘옥녀봉’, ‘연수당 건재약방’, ‘강경성당’, ‘강경역사관’ 등을 답사할 예정이다. (※ 자세한 포럼 일정은 충남역사문화연구원 홈페이지(www.cihc.or.kr) 참고)
강경은 18세기 이후 일제강점기까지 해상과 내륙을 연결하는 금강 제1의 유통거점이자 상업도시로 성장하였다. 전성기에 강경은 충청도와 전라도 일대까지 영향권에 두면서 조선 후기 3대 시장의 하나로 불릴 만큼 성장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강경포구와 강경시장의 변천과정 및 구체적인 공간의 특징과 생활상에 대한 발표와 이를 증거 하는 주요 유적을 답사하면서 100여 년 전 강경의 생생한 모습을 살펴보고, 역사문화적 의미를 되새겨 볼 예정이다.
충남역사문화원과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충남의 해양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2021년부터 충남지역의 시군을 순회하면서 충남해양문화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다. 충남해양문화포럼은 해양문화를 주제로 한 강의와 관련 유적에 대한 현장답사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협력의 차원에서 지역의 문화원 및 향토연구단체 등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담당자 내포문화진흥센터 유병덕 센터장 (TEL) 041-967-3890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