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단’에 관한 검색결과 9건
백제를 이끈 웅진 · 사비기의 왕들 웅진·사비기 이전의 백제 이야기
그러나 475년 고구려의 침입으로 수도가 한성으로 함락되어 큰 위기를 맞게 되자, 백제는 새로운 땅인 웅진으로 수도를 옮기고 나라를 재건하고자 했습니다. 이제부터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에 힘썼던 백제 왕들의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 카드뉴스
2025-08-25
문주왕, 웅진으로 백제를 옮기다
문주왕은 백제를 지키기 위해 웅진(지금의 공주로)으로 수도를 옮깁니다. 나라를 안정시키기 위해 힘썼던 문주왕은 성품이 부드러워 백성들이 사랑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병관좌평 해구로 인해 세상을 떠나고 맏아들 삼근이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미디어 > 카드뉴스
2025-09-19
웅진 백제 중흥의 기틀을 마련하다. 동성왕 이야기
삼근왕의 뒤를 이은 백제 제24대 동성왕은 문주왕의 아우 곤지의 아들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즉위 전 일본에 머물렀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동성왕은 담력이 크고 활쏘기를 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제는 당시 왕들의 잇따른 죽음으로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동성왕은 즉위 후 중앙 정치를 강화하고 왕실의 권위를 다시 세웠습니다. 또한 고구려에 대비해 성을 쌓고, 중국·신라 등과 교류하며 나라를 안정시키려 했습니다. 그러나 말년에는 사치와 실정으로 귀족들의 반발을 샀고, 결국 위사좌평 백가에게 살해당했습니다. 비록 최후는 비극이었지만, 그의 통치는 백제 중흥의 중요한 기틀이 되었습니다.
미디어 > 카드뉴스
2025-11-25
충남의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 도정을 빛낸 10대 시책 선정 논산시 기관표창 수여 충남도 출자 출연기관 경영평가 기관장 평가 "가"등급(공동 1위), 기관 평가 "나"등급(전체 2위) 충청남도 공공기관 중 노동자이사제 첫 도입 세계유산공산성방문자센터 및 웅진백제역사관
> 소개 > 연구원 현황 > 연혁
직장문화 구축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책임있는 연구문화 조성 사회공헌 실천 실천과제 인권경영 선포식 개최 인권경영위원회 운영 인권경영 매뉴얼 작성 직장내 괴롭힘 방지 시스템 구축 윤리경영 헌장 선포 가족친화 인증제 청렴서약식, 연구윤리서약식 청렴 교육 임직원청렴도 및 윤리진단
> 소개 > 연구원 비전 > 윤리경영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