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열린광장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 발전 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열린광장
행사와소식
논산 유교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 세미나 개최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1-29 조회수 : 145

2019년 1월 29일 논산문화원에서 논산 유교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축  사

이종수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

  2019년은 드디어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사업의 실질적인 첫 삽을 뜨는 뜻깊은 해입니다. 이에 즈음하여 논산지역 유교문화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게 된 데 대하여 무한한 축하와 환영의 말씀 드립니다.

  저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충청유교문화원의 계획단계에서부터 학술용역사업을 수행해 왔으며, 올해는 정식으로 준비단을 발족하여 본격적으로 개원 준비에 임하고 있습니다.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을 목전에 둔 지금, 저희 연구원은 시설콘텐츠, 운영프로그램, 범충청권 유물 수집 및 관리계획 수립 등 성공적인 개원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충청유교문화원은 충청남도, 충남개발공사, 논산시,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이 합심하여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에서 기획과 지원을, 충남개발공사가 설계를 담당했으며, 논산시가 행정적인 제반 지원을 맡고 저희 연구원에서는 그 콘텐츠를 채워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이 네 기관을 중심으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며 더욱 더 긴밀히 협조해 나고자 합니다. 

  충청유교문화원의 성공적인 개원과 운영을 위해서는 사실상 가장 중요한 주체가 있습니다. 바로 충청 유림 여러분들입니다. 건립사업이 아무리 행정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한국유교의 중심인 여러분 유림의 화합과 지원이 없이 유교문화원의 성공적인 개원은 불가능합니다. 유림 여러분들이 天下爲公의 정신으로 관심을 갖고 지지를 해 주실 때, 충청유교문화원의 개원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충청유교문화원은 앞으로 충청유교의 본산으로,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교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학술연구, 유교 유물보존, 교육연수 및 전국민 유교문화의 향유공간으로서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 중심에 우리 충청유림이 있습니다. 유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자리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