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로고

매장문화재 조사 · 연구

역사 문화 연구의 싱크탱크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가겠습니다.
역사문화자원 개발

오랜 세월동안 땅 속에 잠들어 있던 매장문화재를 고고학적 연구 방법과 절차 및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해 드러내어 미지의 역사를 현실화시키고 새로운 역사문화자원으로 개발하여 지역문화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 매장문화재 조사

    발굴조사를 통해 기록 속에 남아 있지 않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상을 복원하여 당시의 문화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생생한 물질 자료들은 조상들의 생활모습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역문화 콘텐츠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물관리

    현장조사를 통해 출토된 유물들을 분류 및 정리하여 목록화 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합니다. 유물은 그것을 남긴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살았으며, 그들이 어떤 생활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그 소중한 유물을 잘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존처리 및 복원 · 복제

    매장문화재는 매장 환경과 재질에 따라 손상이 발생함으로 발굴 후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존처리를 실시합니다. 보존처리 과정에서 중요 유물의 경우 복원된 유물의 원형을 바탕으로 복제를 진행하여 박물관 및 전시관 등에 문화자원으로 활용합니다.

    도록 발간 및 교육 · 답사 프로그램 운영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국립박물관 및 지역박물관에 발굴 및 복제유물을 대여하며, 공동으로 특별전을 개최하고 도록도 발간합니다. 또한 백제문화유적순례단, 백제마을, 수촌리 발굴체험장 운영 등 교육 ·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