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로고

문화유산 활용

역사 문화 연구의 싱크탱크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가겠습니다.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하여 도민의 일상생활 속에 ‘문화가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운영

    국고개의 역사성과 박물관의 벚꽃을 연계한 국고개 역사문화축제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하고, 박물관 전통놀이 교실을 상설 운영함으로써 지역민의 전통문화에 대한 의식 고취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박물관 교육

    전통놀이체험과 인문학 강좌가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운영, 복지시설 등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박물관’ 과 현장학습을 오는 단체관람객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프로그램’, 직업멘토를 만나 상담할 수 있는 ‘자유학기제 지원 프로그램’ 등 도민을 위한 열린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남 역사문화 홍보 및 활용 사업

    조선시대 충청유교문화는 충남의 백제문화와 함께 소중한 우리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입니다. 서원, 향교, 고택 등을 비롯한 충청유교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충남지역 문화와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호유교 인문학 포럼, 살아 숨 쉬는 향교 · 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등을 통해 충남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장소를 브랜드화하고 있습니다. 성삼문의 신주를 모셨던 무안박씨 요여(일명, 성삼문 요여)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거쳐 키오스크 컨텐츠로 개발하여 충남 역사문화를 홍보하는데도 앞장서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