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로고

역사박물관 운영

역사 문화 연구의 싱크탱크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가겠습니다.
충남 도민의 문화공간

충청남도역사박물관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산하의 박물관으로 주로 조선시대부터 근 · 현대 시기 까지의 역사자료와 생활민속품을 수집하여 전시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유물은 전문가의 평가 및 자문을 거쳐 연차적으로 문화재로 지정하고 있으며, 또한 문화재청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보존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특별전 개최와 도록 발간, 기증 · 기탁자 초청행사 등 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곳곳에 산재한 고택 등 문화유산을 찾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박물관 등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통하여 충남 도민의 문화 · 휴식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은 충남의 연혁과 자연환경, 충청감영과 관찰사, 호서예학과 선비정신의 전통, 근현대 민속생활 유물 등 충남과 충남사람들의 역사와 전통을 보여주는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설전시실 내에 상세한 전시 해설로 관람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물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문화재 돋보기」 코너와 소장 중 인 충남의 명가 유물을 순차적으로 전시하는 「충남의 명가」 코너를 마련하여 연 2회 교체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1층의 기획전시실에서는 연간 3회 정도 주제를 달리하여 특별전이 개최되며, 이 밖에도 문화예술단체에 대관을 통해 다양한 전시, 강연 등의 행사가 열립니다.

소장유물 현황(2017년 1월 현재)
테이블 caption
유형 고서 고문서 목판 민속자료 근현대자료 기타
수량(점) 6,589 12,968 1,041 3,705 8,555 6,352 39,210